신명기 17장 14-20절 “왕을 세우려면” / 찬212장(겸손히 주를 섬길 때)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8 views
Notes
Transcript

리더십, 지도자에 대한 부분은 과거나 현재, 소그룹 대그룹, 가정과 사회에서도 너무나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특별히 선거철이 다가오니 리더들의 장점에 대한 어필 뿐 아니라 서로간의 약점을 힐난하는 뉴스를 종종 접하게 됩니다.
오늘 읽은 본문은 이스라엘 민족의 왕을 세우려거든 이렇게 하라는 규례에 대하여 기록합니다. 당장 이들은 왕정국가가 아니지만 훗날 그 땅에서 왕을 세우려거든 전제하에 이러한 왕을 세우라고 명하십니다.
첫째는 왕의 자격에 대하여 말합니다. 15절
신명기 17: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왕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며 이스라엘 백성이어야 한다.
하나님처럼 외모로 사람을 따지지 말아아 한다는 뜻이고, 신실하신 언약의 역사를 아는 자여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하나님만을 참 왕으로 의지할 수 있고, 백성들을 하나님의 은혜의 시선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교회 안에 리더를 세울때에도 분명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지가 먼저입니다. 저는 앞으로 사람을 세울 때 하나님을 의지하는가를 먼저로 여길 것입니다. 외모로 따지는 것(물질, 달란트 등)보다 하나님을 신뢰하는가, 의지하는 분인가를 먼저로 여길 것입니다.
이처럼 지도자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저를 위하여 기도해 주십시오. 우리 목사님 목소리가 좋은 것보다는 하나님을 향해 부르짖는 사람 되게 해주세요. 겉모습을 위하여 보내는 시간보다는 속사람이 강건하게 해주세요.라구요. 이 동일한 기도가 가득할 때 우리 교회가 바로 서는 줄 믿습니다.
왕의 자격 두번째는요? 16-17절
신명기 17:16–17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이스라엘은 애굽의 노예였던 데서 건짐을 받았으면서도 또 다시 애굽처럼 자신들을 노예로 삼을 왕을 달라고 구할 것이다.
구원의 은총을 경험했지만 병마를 의지하여 내일을 대비하려고 할 것이다. 은금을 쌓아두고, 아내를 많이 두어 그 마음이 미혹되지 않기를 원하신다.
이스라엘 의 왕은 애굽 왕과 달라야 하며, 병마보다 은금보다, 사람보다 하나님만 의지 해야 한다.
우리가 기도해야 할 것은 하나님 세상과 다른 내가 되게 하옵소서. 은금과 병마가 우리를 지키는 것이 아닌 하나님이 우리를 지켜 보호함을 알게 하옵소서. 하나님께 붙들리는 우리, 가정, 자녀가 되게 하옵소서.
왕의 자격 세번째는요? 18-19절
신명기 17:18–19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이스라엘의 왕은 율법을 평생 읽고 배우고 행해야 한다. 자기 위에 진정한 왕이 계시고, 그 왕의 말씀을 따라서만 통치하라는 뜻이다. 왕은 자기 역시 하나님의 백성임을 명심하고, 이 백성이 자신의 신하 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이며 자신의 형제임을 기억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랑하는 성도님 여러분, 우리 모두가 리더입니다. 지도자입니다. 자녀를 위해, 가정을 위해, 나보다 연약한 자를 위해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우리가 배울 자세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을 의지하며, 물질보다 사람보다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는 것입니다.
의지하는 자세가 바로 말씀을 붙드는 것입니다. 읽고 배우고 행하는 것이지요. 언제까지요? 평생동안입니다. 배움은 끝이 없습니다. 하나님을 더욱 알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통치가 저와 여러분을 통하여 가정과 교회 안에 가득하기를 축원합니다.
신명기 17:20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이러한 통치가 가득할 때 장구한 복된 인생이 되는 줄 믿습니다. 하나님의 통치와 장구하심이 날로 더해져 가는 복된 인생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